“일을 잘 배우고 싶은데 마음 편히 물어볼 곳이 마땅치 않아요.”
“사수 잘못 만나면 바로 물경력돼요.”
“경력 연차가 쌓여도 가끔은 누군가한테 확인이 필요한 내용들이 있는데
이럴 때 좀 난감하죠.”
여러 세무사무원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신입은 신입대로, 경력은 경력대로 각자의 어려움들을 겪고 계시는 듯 해요. 그래서인지 자연스럽게 네이버 카페나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을 찾아 질문이나 고민을 나누게 되고요. 🤔
세무법인 혜움도 크게 다르지 않은 어려움을 겪어왔어요. 필요한 답을 찾기 위해 이것저것 검색하고, 여기저기 떠돌수 밖에 없었죠. 그러다 문득 이런 생각을 하게 됐어요.
‘흩어져있는 정보들에만 의존하지 말고, 정보들을 잘 정리해보자.
그리고 우리 세무사무원들이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할 방법들도
차근차근 만들어보자.’
이런 과정으로 ‘혜움 FAQ’라는 세무사무 업무 관련 질의응답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었고, ‘혜움 아카데미’라는 세무사무원 교육 시스템을 시작할 수 있었어요. 그랬더니 이번엔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좋은 건 나누라고 배웠는데, 우리끼리만 쓰기 보단 다른 세무사무원분들께도 작게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우리가 만들어가고 있는 것들을 나눠보면 어떨까?'
아직 부족한 부분도 많지만, 분명 누군가에겐 도움이 될 거예요. 세무법인 혜움은 모든 세무사무원들이 전문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과,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문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이런 시도를 해보는 거죠.
'어떤 방법이 좋을까?'
이 고민도 꽤 오래 했어요. '구슬이 서 말이어도 꿰어야 보배'라는 옛말처럼 아무리 좋은 일이라도 잘 하지 못하면 별로 의미가 없을 테니까요. 세무사무원분들의 정보탐색 패턴을 확인해보니 네이버 카페나 카카오톡 오픈카톡방을 주로 활용하시더라고요. 분명 이 채널들도 많은 분들의 노력으로 운영되고 있는 공간이기에 큰 도움이 되겠지만, 이런 아쉬움을 발견했어요.
'이거 정말 정확한 정보 맞나?'
'질문은 많은데 마땅한 답변은 없네.'
이런 부분이죠. 다시 말해 정보의 신뢰성과 즉각성에 대한 아쉬움인데 검증된 정보와 자동답변 기능을 활용하면 꽤 많은 부분을 해소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검증된 정보는 '혜움 FAQ'로 꾸준히 만들어 왔으니 자동답변 기능을 찾아봤죠. 마침내! 카카오 채널에서 챗봇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혜움 아카데미'라는 이름으로 카카오 채널을 시도하게 되었어요. 😊
‘시작은 미약하나 그 끝은 창대하리라.’
어디서 한 번쯤은 보거나 들어보셨죠? 새로 개업한 식당에서 봤던 기억이 나네요. 개인적으로 무척 좋아하는 문구에요. 맥락이나 배경이나 의미를 떠나서 용기를 주니까요.
혜움 아카데미도 끝은 창대하고 싶지만, 사실 시작은 미약해요. ‘혼자 고민하고 있는 & 더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은 세무사무원 분들을 돕는 일’들을 우선 작게, 대신 꾸준히 해보려고 합니다. 시작점은 앞서 말씀드린 카카오 채널이에요.
이 채널을 통해서 ‘더 전문적인 세무사무원’이 되는 과정에 필요한 내용들을 전해드릴게요.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업무 내용이 있다면 질문을 남겨주셔도 좋아요. 뛰어난 세무사무원이라는 꿈이 있다면 지금 바로 ‘혜움 아카데미’로 오세요.
우리 같이 창대해져요. 💪